어휘장(낱말밭) 이론이란 어휘들이 어떤 식으로든지 각각 개념적으로 또는 연상 관계에 의해서 다른 어휘소들과 더불어 어떤 밭, 즉 장(場)이라고 부를 수 있는 하나의 구조를 이루고 있다는 개념을 가지고 어휘 구조를 관찰하는 이론을 말한다.
의미장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어휘들은 형태적 관련성에서가 아닌 의미적 관련성에 의해서 함께 파악되기 때문이다.
어휘장의 개념
개개의 낱말로는 아무것도 명백하게 되지 않고 개개의 낱말의 뜻은 그 개념상의 인접어가 갖는 의미에 의존하고 있으며, 전체의 한 부분으로서만이 낱말이 의미를 가지게 된다는 이론으로 낱말밭 이론이라고도 부른다.
어휘장의 설정 기준은 뚜렷이 제시하기 어렵고, 하나의 어휘장에 속할 수 있는 단어의 범위나 내부적 기준을 명확하게 설정하는 일도 매우 어렵다. 그러나 최근 말뭉치 언어학의 발전으로 어휘의 계열 관계와 결합 관계를 대량으로 검색, 처리, 저장하는 일이 일반화됨에 따라 앞으로 어휘장 이론의 단점이 보완될 것으로 보고 있다.
같은 어휘장에 속한 어휘를 함께 학습하면 어휘 학습의 효과는 크게 높아진다. 한국어 교재에서는 특정 주제로 한 과가 구성되기 때문에 하나의 어휘장에 속한 단어들이 함께 제시되는 일이 많다. 그러나 유의어, 반의어, 다의어, 동음이의어, 상위어와 하위어 등이 모두 교재에 체계적으로 제시되어 있지는 않기 때문에 교사는 수업 중의 어휘 활동 등을 통해 폭넓은 학습을 유도해야 한다.
성분 분석
어휘란 형태소와 단어들을 통틀어 말할 때의 의미단위를 말하는데 그 의미단위들은 하나하나 개별적으로 독립해 있으면서도 다른 어휘들과 서로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므로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개별 단어의 독립적인 의미도 파악해야겠지만 다른 어휘와의 관계도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는 보통 성분분석의 방법을 쓴다.
성분분석이란 각 어휘들이 가지는 의미 자질을 명시해줌으로써 그 어휘 자체의 의미도 파악하고 다른 어휘와의 관계도 파악하려는 방법이다. 이때 의미 자질이란 어떤 어휘가 가지고 있는 의미론적 성질 또는 그 어휘를 구성하는 의미론적 원소로서 다른 어휘와 구별해주는 의미의 특징적인 성질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 자질은 대체로 주어진 단어가 어느 특정한 자질을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 - 로 나타낸다. 그리하여 단어들 간의 의미론적 비교와 대조를 명시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이점이 있고, 따라서 성분분석 이론은 단어 상호 간의 의미 공통점과 차이점 등을 밝히는데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의미론에서 '여성'의 의미는 '인간'+'여자'로 분석할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질 수 있고 이것은 성분이 된다. 따라서 인지 인류학의 영역에서의 연구는 친족 용어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과 관련되는데, 함께 사용되어서 특수한 용어에 속하게 되는 기초가 되는 성분이나 측면을 규명하고자 한다.
따라서 '아주머니'는 '여자'+'한 세대 앞선'+'방계가계의 거리가 있는' 것과 관련된다. 이상형은 한 영역의 용어에서의 모든 변화들을 설명하는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성분분석 [componential analysis] (사회학사전, 2000. 10. 30., 사회문화연구소)
성분 분석 이론의 한계점
성분 분석에 필요한 설명용 어휘로서의 의미 자질의 목록은 어느 정도까지 설정되어야 하며, 그것의 목록화가 가능한가에 대하여 분명하게 설명하지 못한다. 성분 분석이 실제로는 매우 제한적인 범위 안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다. 친척어와 같이 분류 체계가 잘 짜인 어휘군에서는 효과적이지만 추상적인 어휘에서는 성분 분석에 한계가 있다.
예) 평화, 자유, 사랑, 미움/ 생각하다, 사고하다, 사색하다, 고려하다
한 단어가 가지고 있는 개념적 의미를 중심으로 해서 의미 성분을 추출하는데, 실제 언어 사용에서 보면 개념적 의미 못지않게 연상적 의미를 가지고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데 이것까지 확장하여 기술하지 못하고 있다.
댓글